Q. 턱수염을 면도하는 것과 정말 비슷하네요. 면도에 있어서 스님들만의 차별점이나 특징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저희는 삭발을 자주 하죠. 최소 3-4일에 한 번씩은 하니, 모질에 맞는 면도기를 찾아 쓰는 걸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면도날이 조금이라도 무뎌지거나 녹슬면 바로 교체해요. 저는 면도날을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씩 교체해요.
머리를 미는 방식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불가에서는 ‘육계(肉髻)’라고 하는 정수리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전생에 수행을 많이 할수록 이 부분이 볼록하게 올라온다고 하죠. 이 정수리 부분을 중심으로 머리를 동서남북 방향으로 밉니다. 여러모로 의미 있는 부위이기도 하고, 이 부분에 두피열이 있기 때문에 청결을 더 유지하려고 합니다.
Q. 최근에는 와이즐리컴퍼니에서 런칭한 오픈워크의 스킨케어 제품도 구매하셨는데, 제품은 잘 쓰고 계신가요?
목욕탕에서 면도와 삭발을 하는데, 이때 바디워시와 스킨케어 제품을 들고 가서 같이 씁니다. 원래 특별히 선호하는 제품은 따로 없었고 마트에서 아무거나 집어서 사고 있었는데, 와이즐리 면도기를 만족스럽게 쓰던 차에 스킨케어를 출시했다고 하여 호기심에 구매했습니다. 그 뒤로는 여기에 정착해서 지금까지도 잘 쓰고 있네요. 클렌징폼이 특히 마음에 듭니다.
Q. 마지막으로 와이즐리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바디워시 제품을 꼭 출시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합성 계면활성제가 들어간 제품을 좋아하지 않아서, 와이즐리에서 이 부분을 반영하여 제품을 만들어주시면 잘 써보겠습니다. 지금처럼 고객들의 목소리에 더 많이 귀를 기울이고, 좋은 제품을 만드는 데에도 힘쓴다면 분명 앞으로도 쭉 번창하실 겁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