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게 많은 마스크팩을 사용해보았지만 완벽히 마음에 드는 제품은 없었습니다. 1장에 3, 4천원 넘는 비싼 것들도 많이 써봤는데도요. 부드럽고 밀착력 뛰어난 시트가 인상적이었던 제품은 떼어낸 후 끈적함과 향이 별로였고, 사용 후 촉촉하면서도 끈적이지 않아 마음에 들었던 제품은 시트가 무거운 느낌이 들더라고요. 사용해본 제품들의 좋은 점들만 쏙쏙 긁어모아서 가장 좋은 제품을 만들어내자고 다짐했습니다.
좋은 마스크팩의 기준 5가지
고객의 진짜 의견은 어디에 있을까요? 설문조사도 인터뷰도 좋지만, 제품에 달린 ‘리뷰’가 진짜 의견이라고 생각했어요. 누가 시키지 않았는데도 제품이 좋아서 의견을 남겨 주신 거니까요.
리뷰 개수와 판매량 등을 고려해 가장 인기 있는 마스크팩 9개를 골랐습니다. 그리고 제품별 100개씩 총 900개의 리뷰를 가져와 언급된 키워드를 하나하나 분석했어요. 다양한 키워드가 언급된 빈도를 살펴보며, 잘 나가는 제품들에 어떤 칭찬이 많은지 확인했죠. 고객님들이 좋은 제품에 남겨주시는 평가는 이런 것들이었어요.
● “효과가 확실해요!”
● “시트가 부드럽고 피부에 착 밀착돼요!”
● “순하고 피부에 자극이 없어요!”
● “에센스 양이 많아서 목이나 팔에 촉촉하게 바를 수 있었어요!”
● ”가성비가 좋아요!”
고객의 목소리에서 발견한 이 다섯 가지 항목이 마스크팩 개발의 중요한 기준이 되었어요. 아무리 단가가 오르더라도, 이 다섯 가지는 절대 타협하지 말아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이거 진짜 비싼 시트인데… 괜찮으시겠어요?”
다양한 조사 및 화장품 제조사들과 미팅 끝에, 마스크팩의 피부 개선 효과가 뛰어나려면 ‘마스크팩 시트’부터 좋아야 한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마스크팩은 피부에 얹은 시트 원단이 에센스가 증발하지 않게 잡아주어서 흡수가 잘 되는 제품이에요. 그래서 시트의 밀착력이 높을수록 흡수력이 높아져요. 사용감이 좋아지는 건 물론이고요. 또, 시트가 까끌까끌하거나 퀄리티가 나쁘면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어요. 최대한 부드러운 시트를 선택해야 했죠.
모든 조건을 고려해 2가지 옵션을 추렸어요. 시중 시트 중 가장 뛰어난 2개 제품과 유사한 사용감을 구현하도록, 해당 제품들을 제작한 공장에 의뢰해 동일한 원단으로 샘플을 만들고 블라인드 테스트를 거쳤죠.